학생 체벌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학생체벌에 대한 찬성
2. 학생체벌에 대한 반대 >> 나의 입장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뉴스를 보면 교사들의 과잉 체벌로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은 학생들의 사례가 보도되고 있다. 뉴스 내용은 ‘초등학교 담임선생님이 학생들에게 한 학생 당 3대씩 때리라는 것’과 ‘고등학교의 선생님이 학생에게 폭행했다’는 것이다. 국어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는 체벌은 ‘신체에 직접적으로 고통을 주는 벌’로 정의하고 있다. 그래서 여론은 학생들에게 체벌을 해야 한다는 것과 체벌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극명하게 나뉜다. 실질적으로 체벌은 교육적으로 장, 단점의 양면을 갖고 있다. 체벌을 안 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 체벌로 사제 간의 관계악화 및 학생이 수업에 흥미를 잃게 되고, 둘째, 체벌을 통한 학습은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자아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셋째, 체벌은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인 인권 침해에 해당한다. 넷째, 체벌은 교사를 두려워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서 단기적인 교정은 가능하지만 장기적인 효과는 미비하다. 이처럼 체벌에 대한 부정적인 면이 보고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학생체벌에 대한 찬반론을 살펴보고 나의 입장을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학생체벌에 대한 찬성
서울시 교육감이 교사들의 학생에 대한 체벌을 전면 금지한 후 여전히 이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이러한 논란의 초점은 체벌의 효과를 바라보는 시각차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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