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본인이 보육현장에서 문제행동을 하는 영유아를 교육할 때 적절한 문제행동 대처법과 방법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영유아 문제행동 대처법
1) 영유아 문제행동 개념
2) 영유아 문제행동
(1) 심한 공격성
(2) 반항행동
(3) 정서문제행동
3) 보육현장에서 적절한 문제행동 대처법과 방법
(1) 떼를 심하게 쓰는 아이
(2)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린이집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면서 영유 아는 기본생활습관이나 생활지도 등이 보육교사의 몫이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권정윤·송나리, 2018). 보육교사는 영유 아에게 정서적 안정, 안전한 교육환경, 교육적 자극 제공 및 실행하는 중요한 존재라 영유아에게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영유아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이해하고 습관화할 수 있도록 돕고 때때로 영유아의 문제행동이 관찰되었을 경우 문제행동을 지도해야 한다. 교사는 문제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영유아의 수준에 맞는 교수방법을 찾아나서야 한다.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놀이를 할 때 또래간의 상호작용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나아가 사회정서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초기에 발견하여 지도하는 것이 좋다(진현주, 2012).
교사는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직면했을 때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전문성 수준을 갖추어 바람직한 대처전략을 사용해나가야 한다. 영유 아 문제행동의 원인을 찾아서 개선하며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해주어야 한다. 아동에 대한 권리인식이 높은 교사의 경우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책임을 교사 자신과 관련해 지각하며 대처전략 시 부정적 표현 사용이 낮게 나타났다(김희주, 2018). 교사는 교육적인 행동을 통해 영유아가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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