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의 마케팅 관리에 대한 연구(산업동향, 3C, SWOT, STP, 4P, 마케팅 관리 기법_WO, ST전략 등)

목차

1.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산업 동향

2. 본론
1) 3C분석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4P

3. 결론
1) 경쟁사 분석(Competitor)
2) WO 전략
3) ST 전략
4) Promotion 보완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주제 선정 이유
토스는 2013년 8월에 설립된 핀테크 스타트업으로 도매 및 소매업으로 분류되는 중소기업이다. 송금, 결제, 투자, 대출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생활금융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지인이 가입하면 리워드로 3천 원을 주는 ‘친구 초대 이벤트’를 하면서 가입자가 빠르게 늘었다. 2018년에 이미 기업가치가 10억 달러(1조 2천억 원)가 되면서 국내 핀테크 최초로 유니콘 기업이 되었다. 2021년에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8조 2천억 원의 기업 가치를 넘기면서 기업 가치 12조 원을 의미하는 ‘데카콘’을 앞두고 있었다. 하지만 부진한 경제 상황 때문에 데카콘에서 탈락하고 만다. 빠르게 성장했지만 왜 토스가 데카콘까지는 가지 못했는지 알아보고 싶어서 선정하게 되었다. 지금부터 토스의 마케팅 환경, SWOT분석, STP전략, 4PS를 분석해서 기업의 전반적인 마케팅 관리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토스의 향후 전망과 전략을 도출해보도록 하겠다. 토스에는 다양한 계열사가 있지만 이 중 은행과 증권 서비스 위주로 살펴보고자 한다.

1.2. 산업 동향
토스는 금융 서비스를 한 가지 앱에서 제공하는 ‘슈퍼앱’을 전략으로 성장했다. 토스증권의 주식거래 서비스 역시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같은 앱에서 국내는 물론 미국 주식 거래까지 가능하다. 더불어 토스 만보기, 토스 페이, 토스 적금 등 다양한 서비스 혜택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토스 페이먼츠가 중국 앤트 그룹에서 1천억 원대 지분 투자를 유치했다. 따라서 중국 간편 결제 시장에도 뛰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알리페이 가맹 쇼핑몰이나 토스 페이먼츠가 적용된 쇼핑몰에서 결제 인프라를 연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서 토스 관계자는 중국을 시작으로 ‘토스페이’ 해외 현장 결제 가능 국가를 점차 늘려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토스플레이스는 자영업자들에게 단말기 ‘토스 프론트’ 보급을 확산 중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