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2_한국근현대문학사의 쟁점(주제) 중 하나를 고르거나 새로운 쟁점(주제)을 설정하여, 구체적인 문학텍스트(시, 소설, 희곡 작품 및 비평)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해당 쟁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밝히는 학술적 에세이 1편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광수 「무정」의 근대적 개인과 근대성
2) 이광수 「무정」의 서사론적 접근이 지닌 문학사적 가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광수의 「무정」은 작자의 첫 장편소설로서 1917년 1월 1일부터 6월 14일까지 126회에 걸쳐서 <매일신보(每日申報)>에 연재되었으며, 1918년 광익서관(廣益書館)에서 단행본으로 간행되었다. 또한, 이광수의 「무정」은 근대문학사상 최초의 장편소설로 간주되면서 이광수의 작가적 명성을 확고히 한 작품이기도 하다. 이 작품은 신소설의 공리적 효용주의를 계승하여 문학적으로 그 완성을 기도하여 일각의 부정적 시각에도 불구하고 근대문학 초기에 있어 그의 개척자적 공적을 인정받게 한 대표작으로 주목받고 있다. 즉, 이광수의 「무정」은 자아의 각성을 기반으로 남녀 간의 애정 문제를 민족에 대한 각성으로까지 확대했으며, 신소설에 비해서 남녀 간의 애정 문제를 구체화하면서 섬세한 심리묘사로 발전시켰다. 그렇지만, 가부장적 부권의 윤리에 얽매인 영채와 신여성인 선형의 사이에서 갈등하는 형식의 의식은 전통 대 근대라는 두 개의 상반하는 시대질서를 따른 도식적 구도에 의해서 진전되는 교화적 관념에 머무르는 한계를 보인다. 그러면 이광수의 「무정」에서 드러나는 근대적 개인과 근대성을 고찰한 후 이광수의 「무정」이 지닌 서사론적 접근에 대한 문학사적 가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광수 「무정」의 근대적 개인과 근대성

이광수는 「무정」에서 등장인물들이 스스로 내적 자아를 발견하고 완성해 나가면서 근대적 개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즉, 근대적 개인이 추구한 개인적 차원 그리고 시대적 차원의 완벽한 이상향을 분명히 하면서 개개인의 인물 설정과 각각 다른 개인사와 내적 자아를 깨닫는 지점과 완성하는 속도도 모두 다르지만, 그들이 지향하는 그 최종점은 모두 같아야 한다고 작가는 역설한다. 이에 그 최종점이 근대적 개인으로의 탄생이며, 이러한 근대적 개인에 대한 제시가 아닌 근대적 개인에 대한 지향을 작품의 최종적 목적으로 설정하여 이광수는 계몽이라는 형식으로 독자를 만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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