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시대별 무역환경의 흐름
2. 미국의 국제통상활동 사례
3. 일본과 중국의 국제통상활동 사례
4. 애플의 국제경영활동 사례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역은 “국가 간 상품을 사고 판매하는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의미를 내포한다. 무역은 단일 기업의 범주에서 벗어나, 정치, 경제,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른 국가들 간에 이루어지는 국제 상거래이다. 국제무역이론은 1776년 영국의 애덤 스미스에 의해 처음으로 이론화됐다. 그의 분업 이론은 이어서 데이비드 리카도와 존 스튜어트 밀에 의해 전통적 비교우위론으로 진화했다. 그러나 이러한 고전적 비교우위론은 국가 간 생산비 차이로 인해 무역이 발생한다는 관점은 제시했지만, 왜 이러한 생산비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근본적 이해를 제공하지 못했다. 이에 스웨덴의 엘리 필리프 헤크셰르와 베르틸 고트하르드 올린은 국가 간 생산요소의 양적 차이로 인해 생산비 차이가 발생한다는 이론을 제시하며 근대적 비교우위론을 완성했다. 그러나 헤크셰르-올린 이론은 특정한 가정 아래에서만 성립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무역이론은 현실적 가정과 통계적 검증을 통해 현대적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대별 무역환경의 흐름 및 미국과 일본, 중국의 국제통상활동 사례, 다국적기업인 애플의 국제경영활동 사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시대별 무역환경의 흐름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많은 국가들이 보호주의적 무역정책을 강화해왔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