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정책의 내용
(2) 고령 인구의 의료급여 개선과제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해 10월, 라디오 스타에서 방송인 장혁이 출연하여 자신의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어 사람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정혁은 18세부터 꿈이 개그맨이라고 전하면서, 본격적인 코미디 연기는 SNL 코리아에서 시작했다고 설명하며 자신의 코미디 연기 시작은 YWCA 청소년 단체의 동아리 활동이었다고 말했다. 당시 함께 출연하였던 안영미는, 그가 짠테크의 고수라는 말에 대해 질문하였는데 정혁은 그 원인을 자신의 과거사에서 찾아 설명한 바 있다. 그는 자신이 ‘기초생활수급자’였는데, 그것이 아이들 사이에서 퍼지면서 왕따를 당했던 과거를 고백했다. 이예진, 정혁 “기초생활수급자로 왕따…수입 90% 저축” (라스)[종합], 엑스포츠뉴스, 2022.10.06., https://www.xportsnews.com/article/1638036
이러한 사례는 사실 장혁의 사례에만 드러나는 특별한 일은 아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청소년 시기에는 이러한 점이 낙인이 되어 집단 따돌림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결국 건전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을 방해한다. 그래서 사람들 사이에서는 은연중에 이러한 공공부조 정책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이 형성되어 있다. 하지만 정말 이러한 공공부조 정책이 도덕적 해이와 같은 역기능만 존재할까?
국가는 국민의 행복을 추구하는 데에 있어 적절한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 그러한 점에 비추어 보았을 때, 공공부조 정책은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필요한 선별적 복지 제도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우리나라 공공부조 정책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중에서도 고령화 사회로의 이전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의료급여 문제에 대해 그 개선 방안을 함께 논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