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2) 생활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생활지도는 영어의 guidance를 번역하여 사용하는 개념으로 안내하다, 지도하다, 이끌다, 관리하다 등의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관점에서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성장 및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 및 발달하도록 안내하고 지도하면서 이끌어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에 Miller(1971)는 생활지도를 학교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에 최대한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주요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조력하는 과정으로 정의했다. 한편,…
<중 략>
2) 생활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앞서 살펴본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중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은 마지막 단계인 추수활동이라고 생각한다. 즉, 일반적으로 생활지도의 다른 활동영역에서는 생활지도를 수행하는 교사의 역량에 의해 대체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생활지도가 양호하게 전개되지만, 이러한 생활지도가 종료된 후에는 생활지도의 효과가 사라지는 경우가 다수 발생한다. 이에 추수활동을 통해서 앞서 전개된 생활지도의 활동영역에 대한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사후관리를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