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_3주에서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각 조사별로 어떤 특성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또한 탐색조사와 기술조사가 각각 활용될 수 있는 조사 주제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탐색조사
(2) 기술조사
(3)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의 비교
(4) 탐색조사와 기술조사가 활용되는 주제
1) 탐색조사가 활용되는 주제
2) 기술조사가 활용되는 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탐색조사와 기술조사는 마케팅 조사의 필수적인 두 방법론으로, 각각의 독특한 목적과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다. 탐색조사는 주로 불확실하고 불명확한 상황에서 초기 단계의 정보 수집과 가설 설정을 위해 사용되는 반면, 기술조사는 특정 문제나 현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고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글에서는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에 대해 살펴보고, 두 조사 방법의 특성과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두 방법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탐구하고, 마케팅 조사 분야에서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탐색조사

탐색조사는 마케팅 조사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되며, 일반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비정형화된 조사 방법이다. 이 방법은 불명확한 상황에 대한 기본 정보를 얻고, 향후 검증 가능한 형태의 가설을 만들기 위한 초기 과정으로 활용된다. 탐색조사의 특징으로는 공식적이고 상세한 조사 설계의 필요성이 낮고, 구체적인 질문이나 표준 설계를 사용하지 않는 점이 있고, 이러한 조사는 탐색 이후에 더 정교한 기술조사나 인과조사로 이어질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