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_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2)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3)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이가 태어나서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 진행하고 발달한다. 세계 여러 지역의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아이들을 살펴보아도 동일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성인이 사용하는 언어로까지 발달하게 되는데 이러한 언어발달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 언어학자들은 주로 3가지 언어발달이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스키너의 행동주의, 촘스키의 생득주의. 비고츠키의 상호작용주의에 의하여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고 장단점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스키너의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은 언어 습득이 환경적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이 이론은 아이들이 언어를 배우는 것을 보상과 처벌을 통한 학습 과정으로 보며, 이를 ‘조작적 조건화’라고 부른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