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와 행동주의에서의 교사의 역할
(2) 그 역할의 차이점 및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이론에서 교사의 역할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행동주의에서 교사는 주로 지시자와 평가자의 역할을 한다. 이는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는 학습 방식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 어린 학생들이 알파벳을 배우는 상황을 생각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행동주의 교사는 알파벳의 순서와 발음을 명확하게 지시하고, 학생들이 이를 반복 연습하도록 할 것이다. 그 후, 교사는 학생들이 알파벳을 올바르게 발음하는지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피드백을 제공할 것이다. 이렇게 행동주의 접근 방식은 교사 중심의 교육 방식을 강조한다.반면에, 구성주의에서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을 구성하고 이해를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중학생들이 환경 문제에 대해 배우는 상황을 생각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구성주의 교사는 학생들에게 환경 문제에 대한 조사를 하도록 지시하고, 그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연구를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지식을 구축한다. 이렇게 구성주의 접근 방식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을 강조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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