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_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하여 교수요목 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
(2)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수요목
(3) 과제 중심 교수요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교수요목은 학교 교육에서 교과목마다 반드시 가르쳐야 할 줄거리이다. 이러한 교수요목(syllabus)과 교육과정(curriculum)의 사용은 국가에 따라서 다른데, 미국에서는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을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는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 한편, 영국에서는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이에 교수요목은 교과 내용의 상세화 및 순서에 관련된 교육과정의 일부를 가리킨다.

<중 략>

(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의 주된 목적은 언어의 문법적 지식 및 구조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다. 즉, 언어의 문법적 지식 및 언어 구조를 기반으로 교수요목과 교재 내용을 설계하여 문법 항목을 중심으로 조직하며 교육해야 할 문법 사항들을 문법적 난이도 빛 빈도수에 의해서 그 순서를 정해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이는 전통적으로 일반 코스 계획의 기초가 되어 왔다. 이러한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의 장점은 문법을 교수요목의 중심으로 설정하여 학습자들에게 언어 사용의 정확성을 도모할 수 있으며, 정확한 번역을 목표로 한 언어 학습에 유리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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