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
(2)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수요목
(3) 과제 중심 교수요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교수요목은 학교 교육에서 교과목마다 반드시 가르쳐야 할 줄거리이다. 이러한 교수요목(syllabus)과 교육과정(curriculum)의 사용은 국가에 따라서 다른데, 미국에서는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을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는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 한편, 영국에서는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이에 교수요목은 교과 내용의 상세화 및 순서에 관련된 교육과정의 일부를 가리킨다.
<중 략>
(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의 주된 목적은 언어의 문법적 지식 및 구조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다. 즉, 언어의 문법적 지식 및 언어 구조를 기반으로 교수요목과 교재 내용을 설계하여 문법 항목을 중심으로 조직하며 교육해야 할 문법 사항들을 문법적 난이도 빛 빈도수에 의해서 그 순서를 정해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이는 전통적으로 일반 코스 계획의 기초가 되어 왔다. 이러한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의 장점은 문법을 교수요목의 중심으로 설정하여 학습자들에게 언어 사용의 정확성을 도모할 수 있으며, 정확한 번역을 목표로 한 언어 학습에 유리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