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_문법번역식 교수법, 청화식 교수법, 의사소통식 교수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법번역식 교수법
2. 청화식 교수법
3. 의사소통식 교수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한국어 교육 현장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는 어린 아이처럼 자연스럽게 문법 지식을 형성할 수 없다.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문법 지식을 형성할 수 있는 시기의 한계를 임계기라 한다(방성원, 2021) 따라서 한국어 문법을 제대로 형성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문법 교육과 한국어 문법 연습이 필요하다,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방성원, 2021) 문법 교…

<중 략>
2. 청화식 교수법

1) 개요
청화식 교수법은 언어적 패턴을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새로운 언어를 학습하는 교수법이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이라고도 한다. 청화식 교수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자료는 대화 형태로 제공된다, 어구 단위의 모방, 암기, 과잉학습(over-learning)을 중시하였으며 문법은 거의 설명하지 않고, 귀납적인 추론으로 학습하게 한다, 어휘는 배워야 하는 목록이 있었고, 이를 맥락을 통하여 익히게 하였고 테이프, 어학실습실, 시각 자료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기계적인 연습을 중시하여, 내용을 경시하고 형식에만 집중하였다(방성원, 2021)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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