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_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용)을 작성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용표현
(2)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관용표현 교수-학습 활동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어휘교육의 중요성으로 첫째, 의미 전달 요소로써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어휘는 의미를 전달하는 결정적·핵심적 요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의 언어 구사 능력은 습득한 낱말 하나로부터 시작되며, 어휘의 의미 및 용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으면 한 언어의 수용 및 생산이 이루어질 수 없다. 둘째, 한국어 학습자에게 실시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 모두 한국어 능력에서 중요한 부분이 바로 어휘라고 응답하여 …

<중 략>

(2)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관용표현 교수-학습 활동안

앞서 살펴보았듯이 관용표현은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단어의 의미를 알고 있다고 해도 전체적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한국어 학습의 벽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용표현에 대한 어휘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관용표현 사용자의 생활 및 문화 등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배경 지식을 알아야 관용표현을 제대로 구사할 수 있으며, 외국인 학습자의 경우 관용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하는가 사용하지 못하는가에 의해서 모어 화자들에게 그 사람이 보여 주는 태도 또는 인상이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으므로 관용표현의 습득과 적절한 사용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