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듣기 특징
2. 듣기 교육에서 교사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한국어 교육의 목표는 한국어를 이해하고, 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일상적인 의사소통은 주로 음성 언어를 매개로 해서 이루어진다. 읽거나 쓰지 않고 지나가는 날은 있어도 듣고 말하지 않고 지나가는 날은 거의 없는 우리의 일상 언어생활에서 그 점을 확인할 수 있다(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9) 그 중에서도 듣기는 문자 언어를 매개로 한 읽기, 쓰기는 물론이고 말하기에 비래서도 사용 빈도가 아주 높고 그만큼 듣기 능력은 원활한 언어생활을 위해서 꼭 필요한 기능이지만 듣기가 단순히 사용 빈도 때문에 중시되는 것은 아니다, 듣기를 소홀히 할 수 없는 보다 중요한 …
<중 략>
2. 듣기 교육에서 교사 역할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서 듣기 지도는 학습자의 문법적 지식과 어휘 능력과 상관없이 학습자들이 스스로 의사소통 과정을 진행해 나가는 데 관심을 가진다. 입력 자료에 대해 개별 어휘 해독에 집착하지 않고 의사소통에 필요한 것과 필요치 않은 것을 구분하여 이해력을 최대로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하도록 지도해야 한다(강현화, 2021) 교사의 듣기 지도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에게 자신의 모국어로 하는 듣기 활동의 방법에 대해 생각하게 하거나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듣기 전략과 듣기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둘째 학습자…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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