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학_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기술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을 논하세요. 부연설명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현재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 논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2)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3)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 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은 같은 듯 다른 면을 갖고 있다. 큰 틀에서 보자면 유아특수교육 역시 특수교육 안에 포함되는 개념인 것 같지만, 유아특수교육 대상자를 정의하는 것부터 두 개념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유아특수교육은 특수교육 안에 종속되어 유아특수교육만의 독립적 학문 체계를 완성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약 10년간에 걸친 선행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이 어떤 방향으로의 연구를 전개해야 하는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이란 특수아동이 갖고 있는 비장애아동과 같은 공통성과 특수아동만의 특수성이라는 측면에서 대상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가장 알맞은 교육내용과 방법을 사용하여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특수아동이라 함은 몇 가지 준거에서 평균에서 떨어진 우수아동 혹은 열등아동을 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