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개발과활용_교육훈련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세 가지 모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공통적인 요구분석과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울색(Ulschak)의 모형
2. 로제트(Rossett)의 모형
3. 위트킨(Witkin)과 알트슐드(Altschid)의 모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조직은 사람을 자원으로 여기고 투자를 통해 가치를 확장하여 기업성과는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한다. 인적자원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사람과 관련한 모든 자원적 요소를 총칭하는 것으로서, 이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것은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일이다. 특히, 교육훈련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형성하는 과정으로써 사내교육훈련과 사외위탁훈련 등으로 이루어진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도 몹시 중요하지만,…

<중 략>

3. 위트킨(Witkin)과 알트슐드(Altschid)의 모형

위트킨과 알트슐드의 모형의 요구분석은 1단계 사전 분석, 2단계 분석 단계, 3단계 사후 분석 단계로 진행된다. 이때 요구분석의 대상을 3수준으로 나누어 구분한다는 특징이 있다. 1수준은 학생, 고객 등 서비스를 받는 기초 대상집단이 포함되며, 2수준은 교사, 학부모, 소속 종업원과 같은 서비스의 공급자나 의사결정자를 포함한다. 3수준은 건물, 시설, 기술 등 환경과 자원까지 포함된다. ‘사전 분석 단계’에서는 요구분석을 진행하기 위한 관리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으로 요구분석의 목적과 주요 요구영역 및 문제를 확인함으로써 관련된 정보를 확인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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