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_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 통합교육의 개념 및 교육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이 통합교육을 통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생활에서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에게 과연 차별이 이루어지지 않고 선입견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핵심 내용
3) 이 통합교육을 통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생활에서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에게 과연 차별이 이루어지지 않고 선입견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서로의 개성과 특징, 즉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함께 어울려 학습하고 생활하는 ‘모든 아이들을 위한 교육’을 지향한다, 통합교육은 우리나라 장애학생의 학교교육 환경이 특수학교가 유일하던 것에서 부터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으로까지 확대되게 한 개념이다. (임종호, 2022) 통합교육은 일반학교에는 비장애학생만이 소속되어 교육을 받고 장애학생은 특수학교에 소속되어 교육을 받는다는 이분법적 논리를 희석시켜왔으며 일반학교에서 비장애학생과 동등한 한 학생 구성원 자격을 장애학생에게 부여하여 적합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지향을 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임종호, 2022)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 통합교육의 개념 및 교육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이 통합교육을 통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생활에서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에게 과연 차별이 이루어지지 않고 선입견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제시하여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