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_학업적 성향에 따라 또는 학우에 대한 친화집착 성향에 따라 형성되는 유형들을 서술하고, 일반적으로 어떤 유형이 청소년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 자신의 학교생활 경험을 토대로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청소년 문화 부류
(1) 학업적인 성취를 지향하는 문화
(2) 학우에 대한 집착, 친화 성향
2) 어떤 유형이 청소년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 자신의 학교생활 경험을 토대로 의견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는 청소년의 하위문화를 형성하게 되는 중요한 변수로서 즉 학교는 지배 문화를 재생산하고 학생들에게 지배 문화 이데올로기를 전승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최태진. “청소년의 문화성향에 따른 교우간 갈등해결 전략.” 한국청소년연구 17.1 (2006): 5-32.

하위문화는 지배 문화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것인 만큼 학교는 청소년의 또래 집단과 하위문화와의 지형과 경계를 설정하는 장으로 가능하다.청소년 문화 교안

청소년문화는 청소년과 문화의 합성어로서 청소년의 문화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과 문화에 대한 개념을 고찰하면 좋다. 이러한 청소년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다양한 측면이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에 주목하고 청소년문화의 특성을 이해함에서도 청소년문화를 둘러싼 복합적인 맥락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