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2
II. 본론…………………………………………………………………………2
1. 청소년 학교폭력
2. 청소년 학교폭력 예방 방법
1) 학교 차원
2) 가정 차원
3) 지역사회 차원
4) 국가(제도) 차원
III. 결론………………………………………………………………………..4
IV. 참고문헌……………………………………………………………………..5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로, 이때 청소년들은 신체와 정서, 그리고 사회적 발달이 격정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감수성이 예민해지고 자아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방황의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이 시기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 가정환경이나 또래, 사회환경에 의해 폭력이 발생하기도 한다. 최근 들어 청소년들이 행하는 학교폭력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고, 그 폭력이 일회성이 아닌 실제 초·중·고 12년간의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사례(한겨레 신문)도 있어, 그 심각성이 크다. 청소년기에 학교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고진희(2009) 연구에서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정신건강 상태를 비교하였는데, 가해자의 경우에는 우울과 적대감, 강박증과 대인 예민성 불안 순으로 나타났으며, 피해자의 경우에는 우울과 강박증, 대인 예민성과 불안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