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유아 부모의 교육 및 상담방법
2. 장애유형에 따른 교육 및 상담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전문가들은 유아를 위한 교육 계획에 가족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 목표를 결정하는 과정에 가족을 포함시키면 가정과 교육기관의 유기적인 연결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장애유아에 대한 더 높은 교육적 효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애유아의 부모는 일반유아의 부모보다 부모의 역할 수행에 있어 더 많은 심리적 부담을 가지게 되는데, 장애유아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종종 놓이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제 특수교육 현장의 전문가들은 부모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부모는 유아를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 사람이기도 하지만 가정에서 교사의 역할을 제공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그러나 대체로 교사와 부모와의 관계는 전문가로서 부모에게 교사가 지시를 내리는 상하관계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다가 점차 전문가와 부모가 동반자적 관계라는 인식의 전환이 전개되었고, 상호 협력적 관계가 가장 이상적인 관계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이론적인 내용을 알고 있다고 해서 모든 장애유아의 교육에 학부모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지는 않는다. 현실적으로 부모에게 장애 관련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이 쉽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학부모와 교사의 상호협의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증명되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장애유아 부모의 교육 및 상담 방법과 장애유형에 따른 교육 및 상담 방법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장애유아 부모의 교육 및 상담방법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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