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
2)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법
(2) 학습 적용 사례 분석
1) 학습에서 조작적 조건형성 적용사례
2)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 속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도 심리학을 적용한 마케팅이나 학습 전략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우리가 편의점을 이용할 때 해당하는 바코드를 제시하면 할인이나 적립을 받을 수 있고, 버스를 탈 때 카드를 이용하면 현금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어 사람들은 편의점이나 버스를 탈 때 현금을 제시하기보다는 카드를 그리고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바코드를 제시하여 할인과 적립을 받는 행동을 취한다. 이러한 우리의 행동은 모두 학습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스키너가 말하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다. 이처럼 조작적 조건형성은 인간이 편의점에서 바코드를 제시하게 하는 행동으로 인해 물건값의 할인이나 적립을 통한 경제적 보상을 줌과 같은 상호작용을 통해 편의점에서는 바코드를 제시해야 한다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바코드 제시를 현금 사용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현금을 내었을 때, 더 큰 물건값의 할인이나, 덤을 준다면 바코드 제시에서 현금 사용으로 행동을 수정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조작적 조건형성은 인간의 행동을 원하는 방식으로 학습하여 만들어낼 수도 있고, 올바르지 않은 행동을 올바른 행동으로 수정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