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의 문제행동 A-B-C 분석
2) 치료전략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은 시시각각 다양한 이유로 문제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행동을 보일 때 눈에 보이는 현상만 문제 삼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일부의 상황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그 문제가 나타나게 된 배경과 원인을 함께 살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문제행동이란 학생이 보이는 규준에서 벗어난 행동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행동의 기준은 학생의 심리, 신체, 건강에 현저한 위험을 주는 행동이며 주위 학생 및 교사의 심리, 신체, 건강에 현저한 위험을 주는 행동임과 동시에 학습이나 활동, 놀이 등의 학교생활을 현저하게 방해하는 행동으로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 중에 실제 현장에서 벌어지는 5가지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A-B-C분석을 통해 문제행동에 맞는 치료전략을 세워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아동의 문제행동 A-B-C 분석
첫 번째 아동의 문제행동 사례는 다음과 같다. 수학 시간에 수학 과제가 주어지면 한 학생이 주위 사람들에게 물건을 갑자기 던지는 문제행동을 보인다. 이 때 교사는 학생이 물건을 던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그 과제를 철회한다. 이때의 행동의 a-b-c 는 다음과 같다.
두 번째 아동의 문제행동 사례는 수업 시간에 소리를 지르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이다. 수업 시간에 교사가 자신을 쳐다보지 않으면 소리를 지른다. 이에 교사가 해당 학생을 쳐다보면 소리 지르는 행동을 중단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