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Ⅱ. 본론
1. 선행연구
2. 태권도 교육과정
3. 태권도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사범의 지도전략
Ⅲ. 결론
1. 요약
2. 제언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태권도 세계화의 첫 단추는 1950 년대 한국 지도자들의 해외 진출이었으며 태권도의 경기화로 인하여 빠른 속도로 저변 확대에 불을 지폈으며, 오늘날 세계태권도연맹은 212 개 회원국을 보유하며 성공적인 글로벌 스포츠로 성장하고 있다(강유진, 2023). 태권도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은 세계 각국에서 태권도를 전공하는 선수를 양성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태권도의 국가대표팀 감독과 코치 등은 대다수 한국인이 많아 한국의 태권도 지도자들의 활약이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 다양한 스포츠 종목 중 생활스포츠로써 높은 수요층을 지닌 것 또한 태권도인데, 2021년 기준 국기원에 등록한 국내 도장은 9,743개 이며, 국내 품 단 등록자는 9,429,005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국기원, 2021). 높은 수요를 가진 태권도를 가르치는 사범은 별도의 혜택을 제공받거나 하지는 않지만 태권도 지도자인 사범은 스스로 지도자로서 사명감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스스로 인식하고 발전 전략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최근에는 무주에 위치한 태권도원에서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를 설립하겠다는 의지를 비쳐 태권도의 위상강화와 태권도의 한류화, 문화 영토 확장, 태권도 저변 확대, 국가적 차원의 글로벌 태권도 인재양성 교육기관의 양성이 추진되고 있다(강유진, 2023). 이러한 태권도에 대한 수요증가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도 태권도 사관학교의 설립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국내 태권도장에서의 교육과 역할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다. 하지만 태권도장 사범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지도전략에 관련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태권도장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사범의 지도전략은 무엇인가?
2.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