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본론
1. 태권도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
2. 평생교육으로서의 태권도 수련
3.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참여 활성화 방안
Ⅲ. 결론
1. 요약
2. 한계점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의 발전에 따라 건강과 웰빙에 대한 인식이 지속적으로 높아져 건강상태를 강화시킬 수 있는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스포츠의 여러종목 중 한국이 종주국인 태권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국기원, 2011). 특히 태권도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이러한 추세에 따라 태권도에 대한 전 연령의 참여 및 평생교육으로서의 관심 또한 늘어나고 있다(이하은, 최정욱, 2016). 태권도는 우수한 경쟁성, 감상성, 개방성을 통해 수련자가 용기와 진보적 기풍, 그리고 인내심을 갖추도록 요구하며 동시에 수련자의 도덕적 수양과 예의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최성배, 2022). 태권도는 오늘날 대한민국의 국기로서 범국민적인 스포츠 종목으로 성장하여 나아가 세계에서 열광을 받고 있다(국기원, 2011).
태권도는 국민 스포츠로 불리면서 13세 이하 어린이들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스포츠이며 무도인데, 태권도 수련은 아동기에 신체적, 정신적, 사회·인지·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자립심과 리더십을 높이며 불안감을 낮추고, 공격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김석현, 서진교, 2004). 하지만 태권도는 아무런 제한 없이 남·여·노·소 누구나 무기를 지니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신체를 사용해 방어와 공격의 기술을 연마하고 심신을 단련시키는 무도이자 스포츠이다(국기원, 2011). 특히 태권도는 민간 외교 선봉에서 대한민국을 알리고 국가의 위상을 높여온 무도 스포츠로 생활 체육으로서도 가치가 있으며 모든 연령이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를 배움으로써 신체 및 정신건강을 위한 체육으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이재봉, 2016).
현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점점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계속적인 학습 즉 평생 교육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및 자아실현의 욕구는 늘어가고 있는데, 이러한 욕구에 바쁘게 살아가며 스트레스와 질병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에게..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