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Ⅱ. 본론
1. 정서·행동장애의 5가지 특성
2. 정서·행동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서·행동장애를 지니고 있는 아동을 정의하고 또 판별하는 것은 그의 과정이 비록 아동이 하는 행동에 관한 객관적인 관찰을 근거로 하여 이루어진다고 할지라도 상당히 주관적인 절차가 될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행동이 발생하는 환경, 주변 성인 및 또래의 기대가 아동 행동의 적절성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서·행동장애를 정의할 때에는 반드시 환경적인 접근방법이 고려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고려해 보았을 때 정서·행동장애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적합한 연령과 문화 규준과는 상당히 다른 정서나 행동상의 반응을 나타내고 위축, 신체증상, 우울 및 불안, 사회적인 미성숙, 주의집중의 문제, 공격성, 비행의 특징을 보일 수 있는 위험요소를 지니고 있는 아동”이 그의 내용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