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장애인 생애주기별 특징
1)영유아기(0~6세)
2)학령기(7~18세)
3)성인기(19~59세)
4)노년기(60세 이상)
2.장애인 생애주기별 특징에 따른 서비스 접근 방법
1)아동기 서비스
2)청소년기 서비스
3)성인기 서비스
4)노인기 서비스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생애는 발달단계에 따라서 생애주기별로 살펴볼 수 있다. 에릭슨이나 마스 등은 인간을 생애주기별로 바라보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장애인의 경우 비장애인과는 다른 생애주기를 보인다. 인간은 생애주기 각 단계마다 이루어야 할 발달 과업이 있으며, 발달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성장한다. 장애인의 경우 사회환경이 비장애인에 비해 어려운 여건에 처해있기 때문에 발달 과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장애인 주변에 있는 가족들 역시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장애인이 겪는 생애주기별 특징을 알아두어 성장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해소해주고 발달과업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