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
2. 바람직한 행동습득 및 증가전략
1) 정적강화
2) 토큰강화
3) 행동계약
4) 용암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부분의 장애 아동은 자신이 가진 장애의 특성으로 인해 일반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문제행동을 일으킨다. 이러한 문제행동의 유형과 수준은 매우 다양하며, 심하면 타인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기물을 파손하는 행위에 이르기까지 한다. 주로 문제행동은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기 힘들거나 불편할 때 나타난다. 장애 아동은 이런 행동을 통해 자신이 직면한 어려움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사인을 보내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문제행동의 빈도를 낮추고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지,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예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행동수정
행동수정이란 아동의 모든 행동이 모두 환경에서 학습되었다는 것을 전제로 둔다. 그래서 행동수정은 개인의 인지적인 영역을 강조하며 아동이 자기 행동을 한 단계씩 변화해 나가도록 돕는 다양한 행동 지향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