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발달이 감각기에 머물러 있어서 말을 전혀 할 수 없는 아동에게 적용되는 중재기법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PECS)의 장점과 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림 교환 의사소통인 PECS는 대체 보완 의사소통의 유형 중 한 가지로,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할 수 있도록 구어를 특별히 사용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언어사용을 시작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이며, 학생들이 하고자 하는 활동이나 사물을 얻고자 하는 부분에 대해서 그림이나 사물을 교환하도록 하는 것이다. PECS는 여러 가지 형태의 비구어적 소통 방법이며, 의사소통을 대신하고 보완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방법은 중재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선행 기술이 요구되지 않는다. 수화나 말 훈련과 같이 학생들에게 말 혹은 그린카드를 제시하는 기능 등을 모방하게 요구하지 않으며, 눈 맞춤을 유지하게 하지도 않는다. PECS프로그램 운영방법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쉽게 배울 수 있고, 복잡한 자료나 훈련 혹은 장비가 요구되지 않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