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와 유아기 부모역할
1) 영아기 부모역할의 특성
2) 유아기 부모역할의 특성
2. 바람직한 영유아기 부모의 역할에 대한 개인적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부분의 부부들은 결혼하고 난 후 부부로서 적응기간을 충분히 갖기도 전에 첫 아이를 가지게 되면서 준비되지 않은 채 부모로의 전환이라는 급격한 변화를 경험한다(전우경, 2002). 그래도 부모로서 올바르게 양육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면서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다해 나간다.
영유아기 성장에서 부모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 또한 부모이다. 그래서 부모는 영유아기 자녀에게 필요한 부모교육을 받아 제대로 된 부모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부모교육은 바람직한 부모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여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긍정적으로 부모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활동이다(이원영 외, 2008). 부모들은 부모교육을 통해 배운 양육정보와 양육지식과 양육기술을 자녀에게 적용해보면서 부모역할을 해주고 있다. 그런데 부모는 강의를 통한 부모교육을 받고 자녀교육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란 기대로 자녀에게 적용한다. 하지만 모든 자녀들이 똑같이 반응을 해주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잘 따라와 주는 자녀도 있겠지만 기질이나 환경 탓으로 인해 쉽게 달라지지 않을 수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