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영역별 발달과 교사역할
(1) 신체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는 대소근육 발달로 활동량이 많아지고 다양한 운동이나 활동이 이루어진다. 특히 유아기는 소근육의 통제 능력이 급속히 발달하기 때문에 손의 사용이 점점 정교해진다(조복희, 1996). 이러한 능력으로 부모는 유아기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켜나가고 있다. 이른 시기부터 피아노, 태권도, 미술, 발레 그리고 영어와 수 교육 까지 노출되면서 놀이 활동에 점점 멀어지고 있다. 창의라는 말을 붙이거나 놀이를 붙여서 사교육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활동은 진정한 놀이가 될 수 없다. 아이들의 놀이는 자신들이 하고 싶어 하고 진정으로 마음속에서 우러나와야 한다. 부모가 시켜서 하거나 환경에 누군가의 지시와 규칙에 따라 하는 것은 진정한 놀이가 될 수 없다. 유아는 놀이와 또래들간의 관계형성을 통해서 많은 발달이 이루어진다. 유아는 신체적 움직임으로 움직이는 신호를 제공하면 다양한 자극을 통해서 반응이 나타난다. 유연하게 힘을 쓰고 민첩하게 이동하면서 배워나가게 된다.
유아의 심리가 불안하면 상대방은 그 감정을 알아채고 감정을 존중하며 수용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유아의 반응과 감정을 잘 받아주는 환경에서 성장하게 된다면 유아는 다양한 상황을 잘 대처할 수 있다. 돌발행동이나 예기치 못한 상황도 있겠지만 자신이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하는지를 알고 상호작용할 수 있다. 이렇게 유아의 발달에 필요한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이 양육자의 역할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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