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 사정절차
(2) 문제행동 측정 및 기록방법
(3) 개별화 교육계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서장애는 정의 자체가 획일화하기 힘든 장애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정서라는 것 자체가 객관적인 기준을 찾을 수 없는 개념이기도 하고 장애 양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이유로 정서 장애는 장애를 규정짓는 용어 사용을 하는 것 자체가 상당기간 혼란을 겪었는데, 최근에서야 정서장애에 관한 일치된 견해를 가지게 되었다.
그렇기에 정서장애 아동의 교육은 매우 어렵다. 다양한 행동상 문제를 갖고 그 행동이 학습 및 발달 방해 요소로 작용하기에 이들에 대한 교육은 문제 행동 중재가 우선되어야 한다. 즉 문제 행동을 시정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정서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사정 절차와 문제행동 측정 및 기록방법을 설명하고 개별화 교육계획을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