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제강점기 하의 교육제도
2) 미 군정기 하의 교육제도
3) 과정의 역사적 모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기관은 삼국시대부터 등장하였다. 삼국시대부터 조선 말까지 주로 지배층 남성에 국한하여 유학 중심의 교육제도를 국가 주도하에 시행하는 것이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일관된 흐름이었다. 그러나, 개화기에 접어들면서 교육의 근대화가 시작되었고 전통적인 교과와 더불어 서구식 교과목을 도입, 갑오개혁을 통해 근대학교 교육과정으로 제도화되었다. 일제강점기 시대 식민지 교육으로 고통받는 시대를 거쳐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교육제도의 근간이 되는 제1차 교육과정 수립에는 미 군정의 지원과 그리고 많은 영향이 있었다. 타국의 교육제도의 수용 및 교육이론에 영향을 받아서 자국의 교육개혁과 수립에 활용하는 것이 많은 나라에서 발견되는 현상이다(최정희, 2017). 이에 본 과제에서는 대한민국의 교육과정의 그 탄생에 영향을 미친 미국 학제의 흔적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 교육제도를 도입함에 있어 미국 학제를 본받을 수 밖에 없던 그 원인에 대해 고찰하고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