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재로서의 영유아보육에 대해 정리하고, 공공재로서의 영유아보육정책의 장점과 단점을 본인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공재
2. 공공재로서 영유아보육
3. 공공재로서의 영유아보육정책의 장점과 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과정이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따라가도록 마련된 일련의 교수요목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을 통해 교수자는 조직화된 지식으로 교육을 제공하고 학습자는 학습 경험으로서 교육을 제공받게 된다. 보육과정은 국가적 차원에서 제공되며 시대에 따라 가치관과 패러다임은 변화한다. 과거에 지식 중심의 보육 패러다임이 있었다면 현재에는 경험 중심으로 변화하였고 교사 중심에서 영유아 중심으로 지식의 양 중심에서 지식의 질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중 략>

2. 공공재로서 영유아보육
우리나라에서는 공보육을 실현하겠다는 정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보육이 공공재인지에 대한 개념은 명확하지 않다. 보육이 일과 가정을 양립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업의 하나로 보는 경우 보육사업을 국가가 담당하는 것이 맞다고 제안하는데 이러한 개념은 보육이 공공재라는 개념에 명확하지 않다.
우선 공공재는 비경쟁성에 의하여 어떤 사람의 소비가 다른 사람의 소비를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보육기관은 정원이 존재하고 해당 원에 보육정원이 모두 차게 되면 다른 아동은 해당 보육시설을 이용할 수 없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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