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와 문화의 관계 정리
2. 언어 학습에서 문화교육의 중요성 논리적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이다. 의사소통의 관점에서만 보면, 언어가 인간만의 전유물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동물도 소리와 몸짓 등으로 서로 의사소통하며 집단을 형성하고 나름의 체계를 유지하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물에게는 본능을 뛰어넘어 자연을 인위적으로 변형시켜 형성하는 산물이 없고 이것이 전승되지 않는 다는 것, 또한 동물의 언어는 가까이 존재하는 대상에게만 이어질 뿐 멀리 있어 접촉하기 어려운 상대에게는 작용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중 략>
Ⅱ. 본론
1. 언어와 문화의 관계 정리
1) 문화의 개념
문화를 사전에서 찾으면 “한 사회의 개인이나 인간 집단이 자연을 변화시켜온 물질적·정신적 과정의 산물.”이라고 나온다. 문화는 인류사회학적 관점에서 논의되며 학자마다 문화의 개념이 서로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때문에 문화를 어떤 물건이나 단편적 관점으로 파악하기는 어렵다. 담론의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