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메시지
2. 일면적 광고 메시지 및 이면적 광고 메시지
3. 설득 효과
4. 제시 순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광고 메시지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정보를 전달하거나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메시지의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은지와 관련된 문제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광고 메시지를 작성할 때 마케터는 어떠한 내용들을 설득적인 메시지에 포함시키고 이러한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며 어떤 유형의 소구방식을 사용할 것인지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일면적 광고 메시지와 이면적 광고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이명천 외 1명, 광고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02.25.
Ⅱ. 본론
1. 메시지
1) 특징
과거 연구를 보았을 땐 메시지 이해 정도, 양과 질, 주장과 관련된 근거 수, 일면성 및 양면성과 같은 메시지의 내용과 구조가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관련 요인으로 연구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메시지를 받는 사람들이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한다면 할수록 태도에 미치게 되는 영향은 크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는 오히려 메시지의 이해를 방해함으로써 메시지의 효과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접했을 때 설득력이 없는 내용일 경우에는 오히려 메시지의 이해도를 방해시킴으로써 수용도를 높일 수 있는데 이는 소비자가 메시지를 잘 이해했을 때 나타나게 되는 반대 주장을 어느 정도 억제시킬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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