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
1)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개념 및 의사소통 유형
2)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2.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청소년 정서지능과의 관계
3. 청소년기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방안
Ⅲ. 결론: 시사점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현대 기술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우리는 혁신적 기계 및 통신 기술과 의료 서비스 등의 생활 전반에 걸쳐 편리함을 누리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신속하고 효율적 정보처리에 도움이 되는 인지지능이 강조되어 온 것을 가정과 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인지지능만으로는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며 삶의 현장에서 직면하는 인간관계의 갈등과 좌절, 스트레스 등에 적절히 대처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다양한 갈등 상황과 스트레스 속에서도 타인과 정보를 교환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적 특성이 주목받기 시작하였고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와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이 이성과 감정의 통합적 사용을 의미하는 정서지능이 높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정서지능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한편 청소년기는 한 개인의 자아가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지만 정서 발달과 사회성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