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회계에서 거래의 발생
2. 분개와 분개장
3. 총계정원장과 전기, 시산표
4. 재무제표 작성 및 보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무제표는 기업의 자금 현황과 영업활동 실적 등을 외부에서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이다. 기업 내부에서 현 상황을 진단하는 자료로 활용되기도 하며, 외부 투자자가 그 자료를 보고 기업의 현 상황을 토대로 미래의 변화상을 파악하여 투자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렇듯 재무제표가 있으면 기업에서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외부 투자자로부터 신뢰를 얻어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다.
이렇게 재무제표가 가져다주는 효용이 높고, 객관적인 자료로 인정될 수 있는 이유는 일관적인 기준에 따라 작성되기 때문이다. 한 기업에서 작위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기업에서 공통된 기준에 따르기 때문에 그 자료가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반대급부로 그 규칙과 기준을 모두 파악하여 적용하는 데 진입장벽이 있고, 경영 성과를 허위로 기재하여 투자자의 눈을 가리는 기업도 여전히 존재한다. 회계에 익숙지 않다는 맹점을 노려 이와 같은 행위를 저지르는 것이다.
이제 기업의 재무제표가 주기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공시되고 이에 대한 증권사의 리포트도 편히 읽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따라 개인이 회계를 통달할 필요까지는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다양한 인터넷 자료는 단지 참고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뿐, 그 세부 수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까지 제공해주지 않는다. 결국 세부적인 내용은 여전히 개인에게 맡겨져 있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