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Metamorphoses)> 독후감

목차

1. 들어가는 글
1) 선정 이유
2) 작품 소개

2. 작품의 주제와 구성
1) 사랑의 이야기
2) 오비디우스가 작품을 구성한 방식

3. 텍스트 속에서 살아 숨쉬는 로마, 로마인
1) 신의 모습, 그리고 인간
2) 오비디우스가 본 당대 로마의 모습
3) 영원한 로마

4. 시간 속에서 빛나는 고전
1) 문학과 미술에 끼친 영향
2) 고전을 왜 읽어야 하는가?

본문내용

1.1 선정 이유
인간은 생각하며, 꿈꾸고 상상한다. 그리고 그 생각, 꿈, 상상을 그대로 흘려보내지 않고 기억의 저편에 남겨두기 위해 검정색의 물로 수많은 그림을 그려왔다. 여기, 2천년 전에 살았던 로마인들의 모습이 시인 오비디우스에 의해 그려져 있다. 까마득한 옛날에 살았던 로마인들은 비록 세월이라는 벽 안에 박제되어 있었지만 오비디우스의 이야기를 통해 생기를 띠고, 우리의 가슴 속에서 살아 움직이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로마인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꿈꾸고, 상상했을까? 이 작품에는 그들이 생각하고 상상했던 온갖 사람의 모습, 신의 모습, 세상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인간과 신들은 사랑을 하고 분노하기도 하고, 기뻐하고 슬퍼하며 증오하고 질투하며, 그 감정의 결과들은 항상 변신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렇게 이 작품 속에서 숨쉬고 있는 다양한 감정을 가진 존재들의 숨결, 그들의 원초적인 욕망들을 오비디우스의 경쾌하고 자유로운 영혼을 통해 느껴보고자 한다. 또한 작품의 제목이기도 한 수많은 ‘변신’이 과연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문학과 사회는 결코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문학은 세상에서 시작된 빛이 작가라는 거울에 반사되어 새겨진 것이기 때문이다. <변신 이야기>는 그리스 신화를 거의 통째로 빌려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오비디우스에 의해 로마식의 사상 및 가치관, 당대 로마의 모습이 반영된 작품이다. 따라서 오비디우스가 이 작품을 통해 당대의 모습을 어떻게 특징짓고 있는지, 또한 그 모습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로 하여금 불가능한 시간 여행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다. 또한 이 시간 여행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이 작품이 이후에 세상 구석구석에 뿌린 금빛 가루들을 구석구석 찾아보는 것도 매우 흥미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