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은제)/무역학기론/ 글로벌 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한 사례 2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2-2. 존슨 앤드 존슨 타이레놀 리콜
2-3. 시사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사회주의 사상과 민주주의의 갈등 속에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대부분의 국가들이 민주주의를 추구하며 시장경제, 자본주의, 기술 등의 발전과 더불어 각 국가들마다 맺어놓은 무역협정으로 인해 글로벌 기업들이 증가하였다. 글로벌 기업들로 인해 우리는 세계 각국의 유명한 재화들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증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어떤 특정 기업들은 자신들만의 이윤을 위해서 소비자를 기망하는 행위를 하여 잘못된 상품들을 시장에 출시하여 소비자의 권리를 침해해는 경우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본론에서 글로벌 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한 사례 2가지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사례를 모범적인 사례와 모범적이지 않은 사례 2가지로 나누고 이 사례들이 시사하는 바에 대해서 얘기해보고자 한다.

2.본론
2-1.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비모범적 사례)
2015년 9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인 ‘폭스바겐’은 전 세계에 판매한 경유차 1,100만대의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하는 디젤게이트 사건을 일으켰다. 이는 약 130여년간의 자동차 역사 중 가장 크게 화제가 되었으며 아는 전 세계 모든 나라가 실내 시험을 실시하여 자동차 성능시험을 한다는 점을 악용하여 실내 도로주행에서는 배기가스 저감장치의 작동을 고의로 중단시켰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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