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 접근의 쟁점
3.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 접근의 경향
4.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
본문내용
특수교육은 ‘특별히 설계된 교수’로 정의된다. 이런 특수교육의 정의는 특수교육을 위해 특별한 교과 교재연구와 지도법을 개발하고 실행해야 한다는 요구를 함의하고 있다. 그러나 교과 교재연구와 지도법은 관점에 따라 그 개념이 다양하게 정의되며, 포함되는 내용 또한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한 마디로 그 개념과 내용을 규정하기 어렵다.
특수교육의 교재연구 및 지도법은 ‘무엇을 가르치느냐(what to teach)’라는 내용론인 교재론과 ’어떻게 가르치느냐(how to teach)’라는 방법론인 교수론의 두 가지 이질적 성격의 분야를 하나로 병합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