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통합교육의 필요성
2. 정서 행동장애를 가진 영유아의 특성
3. 통합보육 교수전략에 의한 정서행동장애의 교육계획안
4. 교육계획안의 장·단점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감정조절 문제 : 정서 행동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격렬한 감정표현이나 감정 폭발을 보일 수 있다.
2) 공격적 행동: 영유아기에 이러한 행동은 신체적 공격이나 타인에 대한 언어적 공격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거나 불쾌한 감정을 느끼는 경우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게 된다.
3) 관계 형성 문제: 정서 행동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은 직접적인 대화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이 어려워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어렵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힘들다.
4) 주의력 부족: 정서 행동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은 주의력 부족 문제가 있어,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나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이 어렵다.
5) 불안: 정서 행동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은 불안과 같은 감정적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데,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불안이 높아질 수 있으며, 불안이 심화될 경우 잠을 잘 못 잘 수도 있다.
6) 자폐증 스펙트럼장애: 정서 행동장애는 자폐증 스펙트럼장애(ASD)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들은 대화나 상호작용에 대한 어려움, 루틴적이거나 반복적인 행동, 감정적 균형이 깨지기 쉬워 행동 문제가 발생하는 등의 특징이 나타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