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 장애아동 가족과 스트레스
2) 자신의 경험과 관련된 스트레스 대처 행동 유형
2. 본론
1) 자녀가 유아기였을 때 느꼈던 스트레스
2) 스트레스 대처 행동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애아동 가족과 스트레스
아이가 생기는 것은 가족 구성원에게 커다란 기쁨이며 많은 기대와 소망을 갖게 된다. 하지만 장애아동 가족의 스트레스는 대체로 가족 구성원이 장애라는 판정을 받는 순간 일반 아동과는 다르다는 충격과 실망, 부정과 당혹감 등의 반응을 보이면서 시작된다. 자녀가 어떤 장애를 앓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부모가 보이는 심리적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장애아의 부모들이 갖는 일반적 정서와 반응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볼 수 있다. 1단계는 충격과 슬픔으로 자녀가 장애아라는 사실을 접하면 충격을 받으며 불신을 갖게 되며, 자녀가 장애아라는 사실을 피하거나 사실 자체를 부정하려는 심리 현상을 보인다. 또한, 장애는 완치할 수 없다는 사실로 슬픔과 억압을 받게 된다. 이차적 단계는 죄책감과 분노로 장애 자녀에게 애정과 화를 동시에 느끼게 된다. 이러한 장애의 원인이 부모에 있다고 생각하며 죄책감을 갖게 되고, 이러한 일이 왜 나에게 일어나는지 또는 누구 때문에 이렇게 되었는지 타인에게 원인을 돌리는 것으로 분노하게 된다. 이는 자녀의 장애를 수용하는 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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