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품수명주기
2. 전기차의 제품수명주기
3. 전기차에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 활용이 효율적일까
1) 내가 생각하는 효율적인 전략
2) 현재 일부 기업들이 활용하는 전략
Ⅲ.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I. 서론
마케팅은 오늘날 비단 기업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체들이 사용하는 개념이다. 오늘날과 같이 경쟁이 치열한 사회에서는 시장에서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준이 나날이 상향평준화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서 차별화되는 부가가치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마케팅은 모든 제품에 100%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고 각 제품의 특성에 잘 맞는 마케팅 전략을 시행해야 한다. 또한 제품의 수명주기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제품수명주기의 개념에 대해서 먼저 조사해보고, 내가 개인적으로 요즘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있는 전기차의 제품수명주기를 분석해본 뒤, 전기차를 마케팅하는 데에는 어떠한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지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II. 본론
1. 제품수명주기
제품수명주기는 일반적으로 도입기와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를 거치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제품의 매출과 이익은 변화하게 된다. 전형적인 제품수명주기는 S자형태를 띈다. 일시적으로 반짝하는 유행상품은 단시간 내에 소비자들에 의해서 빠른 속도로 수용되었다가 다시 빠르게 쇠퇴하는 형태를 보인다. 장수하는 제품은 출시된 뒤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하게 소비자들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구매되는 형태를 보인다. 순환적인 제품은 계절에 따라서 매출의 증감이 반복되는 형태를 보이게 된다. 제품수명주기 이론을 통해서는 기존 제품의 수명과 장래성에 대해서 예측이 가능하며, 단계별로 마케팅 전략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제품 수명 주기는 제품 콘셉트가 정립된 시점부터 제품이 시장에서 자취를 감출 때까지의 과정이다.
가장 먼저 도입기는 제품이 시장에 최초로 등장하는 시기로서, 제품의 인지도가 낮고 잠재 구매고객이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익이 많이 창출되지 않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