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인 통합교육의 목적
3.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원리
4.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5. 장애인 통합교육의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령에 의해 ‘통합교육’이라는 용어가 정의가 되기 시작하여 법적인 지지가 이뤄졌다. (특수교육진흥법 개정법률, 제2조 6항). 뿐만 아니라 장애아동의 초등학교 그리고 중학교 과정의 의무교육과 유치원, 고등학교 과정의 무상교육에 관련한 명시(특수교육진흥법 제5조)는 특수교육의 수혜율이 15%를 넘지 못하는 현재의 시점에서 통합교육 확장의 필요성을 분명하게 제시하여 준다고 할 수가 있다. 본론에서는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적, 배경 그리고 원리와 현황, 한계점 등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