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다문화역량검사 채점표
2.한국다문화교육프로그램 사례와 선택 이유
1)보이스트레이닝 아카데미
2)이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는 결혼이민자, 이주노동자, 탈북민 등의 유입으로 인하여 다문화 사회가 조성되었다. 이제는 여러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살으며 사회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타문화를 이해하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또한 오늘날에는 여러 가치관들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 역량을 키워서 차별적인 요소를 없애도록 해야 한다. 현재 한국에서는 다른 문화권에서 오래 살다가 한국에 온 사람들을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결혼이민자나 이주노동자의 경우 한국어 실력이 부족해서 사회적응에 많은 문제를 겪고 있기 때문에 한국어 교육을 위주로 한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이 많이 조성되어 있다. 현재 부산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중에서 보이스트레이닝 아카데미는 한국어교실 수업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 억양과 발음 지도를 위해서 제공되고 있다. 본론을 통해서 나의 다문화역량에 대한 결과와 부산의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