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부모 부양 현상의 변화
2. 교환이론에 근거한 부모 부양 변화 현상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생활교육은 가족교육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가족구성원 개개인과 가족의 성장잠재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가족을 교육하여 가족 관련 사회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고자 한다. 현대 사회에서 가족생활교육은 중요해지고 있는데 가족과 관련된 문제들이 다양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가족생활교육의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되 이러한 프로그램은 관련이론과 연구결과를 적절히 적용해야 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 또한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과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새로운 방식으로 가족을 구성하려는 움직임, 가족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 등이 나타나고 있고 돌봄, 개별화, 친밀감 욕구는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본적으로 가족은 보호 기능을 하게 되는데 가족에게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이러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위험에 놓일 수 있다.
본론에서는 현대 사회 가족과 관련하여 나타나고 있는 현상 중에서 노부모 부양 변화 관련된 현상을 교환이론을 통해 설명하도록 할 것이다.
Ⅱ. 본론
1. 노부모 부양 현상의 변화
현대 사회에서는 인간의 평균 수명이 빠르게 증가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노인 인구도 증가하였으며 노인 자신은 노인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