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은 바로, 영유아 중심 그리고 놀이 중심의 보육이라는 점이다. 4차 보육과정은 아동 및 놀이 중심이 가장 큰 밑바탕이 되어 영유아가 하는 모든 놀이를 존중해주고자 한다. 그래서 하루일과 자체가 아동 중심이며, 교사는 아동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옆에서 보조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4차 표준보육과정은 이렇게 아동 및 놀이 중심의 활동 속에서 영유아의 창의성 신장 및 자율성 신장을 추구한다.
영유아 발달에 있어서 양대산맥과도 같은 유명한 학자가 두 명 있는데 이는 바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다. 유아교육학을 전공한 사람이라면 절대 모를 수 없는 유명 학자이다. 이들은 발달론을 바탕으로 영유아 발달을 설명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그래서 이들의 이론은 아동발달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지금부터는 우리나라의 4차 보육과정의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두 학자가 주장한 발달 이론에 관하여 설명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