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은제)/A+자료/마케팅원론 학기과제/치약 구매의사결정을 내릴때와 승용차를 구매할 때 내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봅시다

목차

1.(서론) 관여도란?

2.(본론) 관여도 차이에 따른 구매의사결정
2-1. 관여도가 높은 제품의 구매의사결정(자동차)
2-2. 관여도가 낮은 제품의 구매의사결정(치약)

3.(결론) 관여도를 통해 알 수 있는점

4.(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관여도란?
관여도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 과정에서 당시 상황에 따른 개인적인 관련성이나 중요서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제품 구매에 대한 의사 결정의 복잡성과 가중치의 정도를 결정짓는 구매나 내부의 심리적인 상태를 말한다. 즉, 관여도는 특정 상황 하에서 의도된 마케팅 자극으로 발생하게된 개인적인 중요성이나 상황에 따른 관심도의 수준을 말하며 관여도는 구매자 개인의 심리적인 상황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런 과정에서 치약이라는 제품과 승용차라는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관여도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여도의 차이에 따라 어떻게 구매의사결정이 달라지는지 알아보겠다.

2.(본론) 관여도 차이에 따른 구매의사결정
관여도는 개별 소비자의 상황에 따른 제품 몰입도(관여도) 수준에 따라 고관여 상황과 저관여 상황으로 나누고, 각각에 대하여 다른 의사 결정 과정을 나타내는 모델을 만들게 된다. 관여도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이 가격만 있다고 사고하는 경우도 많으나 가격은 관여수준을 결정짓는 많은 요소의 하나에 불과하며 개인의 관여 상황의 수준은 주로 개인적인 관련성과 상황적인 요소에 의하여 좌우된다. 이는 소비자가 주변지인들과 매체가 가장 많이 추천해주는 제품을 구매하였어도 정작 자신의 마음에 안들면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소비자 관여의 결정요인은 소비자 개인의 특성요인,제품 특성요인, 상황 특성요인 등 3가지로 구분되며, 특정 구매의사결정에 있어 소비자 관여수준을 결정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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