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질병 연구
3. 본론
4. 결론(예후)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인간의 신체 일부 중 머리에는 척수와 더불어 중추신경계를 이루는 머리뼈 내부의 기관인 뇌(brain)이 있다. 뇌는 운동, 감각, 언어, 기억 및 고위 정신기능을 수행하기에 인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두부외상(hear trauma)의 중증도에 따라 심하면 뇌출혈까지 와서 심각한 행동 장애와 내분비 기능 장애가 올 수 있다. 대한민국은 외상성 뇌 손상이 10대 사망원인에 포함되며 전체 사망자 수의 약 3.0%를 차지한다. 따라서 뇌에도 직접적으로 피해가 갈 수 있는 두부외상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고 빠르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이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2. 질병 연구
▶ 전두부 열상(두피 열상)- 두부외상(head trauma)
이론적 배경
두피열상의 정의
두부 외상은 교통사고, 낙상 또는 폭행 등의 물리력에 의하여 머리와 뇌가 손상을 입는 것을 말한다.
외상이 발생하는 기전에 따라 낙상이나 둔기에 맞는 경우와 같은 충격에 의한 두부 외상, 총상과 같은 고에너지 물체에 의한 두부 관통상, 교통사고와 같이 급가속력이 작용하는 경우에 가속도에 의한 뇌 손상으로 분류된다.
두부 외상은 신체 다른 부위의 외상에 비하여 사망률이 높고, 신경마비와 같은 심한 합병증을 남기므로 매우 중한 질환이다. 부딪히거나 맞은 머리 부위에 피부가 찢어지거나 혹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나 외형적으로 두부 외상을 직접적으로 의심할 만한 상처가 없는 경우도 흔하다. 특히, 두부 외상 환자의 상당수가 가슴이나 복부 장기와 같은 신체 다른 부위에 심각한 외상을 함께 입은 경우가 많으므로 신체 전반에 대한 진찰이 꼭 필요하다.
*두부외상중 두피열상은 두피부위 피부가 찢어져서 생긴 상처로 두부외상중 비교적 경증~ 중등도로 분류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