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세 반과 2세 반의 일과 운영 시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과 운영이란
2. 0~1세 반을 위한 일과 운영
3. 2세 반을 위한 일과 운영
4. 0~1세 반과 2세 반을 위한 일과 운영 시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란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출생 후 1개월~24개월까지 시기로 신체적∙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 속도가 매우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영아의 경우, 일상이 곧 교육이라고 말한다. 즉 일상생활이 교육적인 기회가 되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잠자고, 먹고, 배설하는 등 영아들은 일상에서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다음 발달 단계로 발전할 수 있으며, 보살핌 속에서 영아가 스스로를 인식하고 자기 조절 능력을 효과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가르침이 필요하다. 특히 어린이집에서 오랜 시간을 머무는 영아의 경우 기관에서의 일상생활이 가치 없이 단순하게 반복되는 경험이 아니라 양질의 교육적인 경험이 될 수 있도록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영아기의 일과 운영을 계획하고 수립해서 영아의 자발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고 교사는 우연한 사건을 교육내용으로서 활용하는 융통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과제로 0~1세, 2세 반의 일과 운영을 알아보고 0~1세, 2세 반의 일과 운영 시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겠다.

Ⅱ. 본론

1. 일과 운영이란
일과 운영이란 교사가 어린이집에서 지내는 영아들이 경험하게 될 많은 교육적·일상적 활동을 일일 단위로 순서와 시간을 정하여 배열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일과는 하루라는 시간의 단위로 구성되며 시간별로 구분된 활동이 규칙적으로 제시되나 각 활동의 활동 시간이 다르게 운영된다. 일과는 각 시간과 활동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장소와 사람, 물건 등과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되고 실행되며 계획과 평가가 반영되는 실제로서 상호작용과 교수법이라는 보육교사의 전문 능력으로 실행되고 결정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